객체지향 방법론 – 산출물
- 2019-08-30
- Posted by: javasolution
- Category: 프로젝트방법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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		객체지향 방법론 – 산출물
표준 객체지향 개발 모형의 산출물은 기본적으로 UML을 중심으로 정의하고, UML에서 정의하고 있지 않은 산출물에 대해서는 필수 항목을 포함하는 일반적인 산출물로 정의하였다.
| 단 계 | 활 동 | 산 출 물 | 내 용 | 
| 분석 | 분석 준비 | 업무 기술서 | 시스템개발의 대상이 되는 조직의 업무를 면담 결과서를 바탕으로 기술한 문서로서, 업무에 관련된 조직원이나 업무 관련 양식에 대한 설명 등 이 포함 되어야 한다. | 
| 면담 결과서 | 면담결과를 기술한 문서로서, 면담자와 면담대상자, 면담내용 등이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야 한다. | ||
| 조직 구성도 | 시스템 개발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조직의 계층을 도식화한 문서로써 일반적인 조직도 표현방법을 사용한다. | ||
| 작업 절차 정의서 | 작업의 내용 및 절차, 관련 팀을 기술한 문서이다. | ||
| 일정 계획표 | 작업절차에 따른 세부일정을 단위기간별로 도식화한 차트형식의 문서이다. | ||
|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 | 사용자 요구사항 정의서 | 업무 기술서를 바탕으로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기능적 요구사항 및 비기능적 요구사항을 기록한 문서이다. | |
| 사용사례 다이어그램 | 사용자와 사용사례, 사용사례간의 관계를 도식화하여 시스템의 경계를 나타내는 다이어그램으로 UML의 표기법을 따른다. | ||
| 사용사례 기술서 | 하나의 사용사례에 대하여 사용자와의 상호작용 내용 및 내부 처리의 내용을 기술한 문서이다. | ||
| S/W 아키텍처 분석 | 패키지 다이어그램 | 사용사례를 기능적 연관성에 따라 그룹화한 다이어그램으로 UML의 표기법을 따른다. | |
| 정적구조 분석 | 클래스 다이어그램 | 문제영역 분석을 통해 추출된 클래스 및 그들 간의 관계를 도식화한 다이어그램으로, UML의 표기법을 따른다. | |
| 클래스 정의서 | 클래스의 이름 및 역할, 속성이나 연산에 대해 간략하게 기술한 문서이다. | ||
| 동적행위 분석 |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| 클래스간의 상호작용을 시간의 흐름에 따른 이벤트의 전달로 도식화한 다이어그램으로 UML의 표기법을 따른다. | |
| 상태차트 다이어그램 | 상호작용이 많은 주요 클래스의 내부 상태를 도식화한 다이어그램으로 UML의 표기법을 따른다. | ||
| 분석 컴포넌트 정의 |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| 컴포넌트의 관계를 도식화한 다이어그램으로 UML의 표기법을 따른다. | 
| 단 계 | 활 동 | 산 출 물 | 내 용 | 
| 설계 | 설계준비 | 시스템 구현환경 정의서 | 시스템의 구현환경을 항목별로 기술한 문서로서, H/W, O/S, DBMS, N/W 환경 등이 포함된다. | 
| 조직 구성도 | 시스템 개발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조직의 계층을 도식화한 것으로 일반적인 조직도를 사용한다. | ||
| 작업 절차 정의서 | 작업의 내용 및 절차, 관련 팀을 기술한 문서이다. | ||
| 일정 계획표 | 작업절차에 따른 세부일정을 단위기간별로 도식화한 차트형식의 문서이다. | ||
| S/W 아키텍처 설계 | 패키지 다이어그램 | 클래스를 기능적 연관성에 따라 그룹화한 다이어그램으로 UML의 표기법을 따른다. | |
| 사용자 인터페이 스 설계 | 클래스 다이어그램 | 설계단계에서 새롭게 정의된 클래스 및 관계를 추가한 다이어그램으로 UML의 표기법을 따른다. | |
| 사용자 인터페이스 객체 설계서 | 사용자 인터페이스 객체 하나에 대해서 외형 설계 및 내용을 기술한 문서이다 | ||
| 사용자 인터페이스 객체 구조 설계서 | 사용자 인터페이스 시스템의 전체적인 구조를 나타내는 문서이다. | ||
| 데이터 베이스 설계 | 클래스 다이어그램 | 설계단계에서 새롭게 정의된 클래스 및 관계를 추가한 다이어그램으로 UML의 표기법을 따른다. | |
| 데이터 객체 구조 정의서 | 엔티티 객체를 해당 DBMS에 사상하기 위한 논리적 스키마를 테이블 형태로 나타낸 문서이다. 구성필드의 이름, 타입, 길이들이 명시된다. | ||
| 데이터베이스 명세서 | 각 지역에 따른 데이터베이스의 이름과 주요 트랜잭션이 표기된 테이블 형태의 문서이다. | ||
| 제어설계 시스템 | 클래스 다이어그램 | 설계단계에서 새롭게 정의된 클래스 및 관계를추가한 다이어그램으로 UML의 표기법을 따른다. | |
| 제어객체 설계서 | 각 제어객체의 행위 및 속성에 대한 세부내용 및구현알고리즘을 명시한 문서이다. | ||
| 시스템 인터페이스 설계 | 클래스 다이어그램 | 설계단계에서 새롭게 정의된 클래스 및 관계를추가한 다이어그램으로 UML의 표기법을 따른다. | |
| 시스템 인터페이스 객체 설계서 | 새롭게 정의된 시스템인터페이스의 종류 및 이름, 기능들을 나타낸 문서이다. | ||
| 시스템 인터페이스 객체 구조 설계도 | 서브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 객체연결구조를 도식화하여 나타낸 그림이다. | ||
| 설계 컴포넌트 정의 |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| 컴포넌트의 관계를 도식화한 다이어그램으로 UML 의 표기법을 따른다. | |
| 프로세스 설계 | 프로세스 다이어그램 | 실행가능한 프로세스의 구성과 관계를 도식화한다. | |
| 배치 다이어그램 | 각 노드별 프로세스의 배치를 도식화한 다이어 그램으로, UML의 표기법을 따른다. | 
| 단 계 | 활 동 | 산 출 물 | 내 용 | 
| 구현 | 구현 준비 | 조직 구성도 | 시스템 개발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조직의 계층을 도식화한 문서로 일반 조직도 표현을 사용한다. | 
| 작업 절차 정의서 | 작업의 내용 및 절차, 관련 팀을 기술한 문서이다. | ||
| 일정 계획표 | 작업절차에 따른 세부일정을 단위기간별로 도식화한 차트형식의 문서이다. | ||
| S/W 아키텍처 구현 | 소스코드 |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 및 개발 도구를 사용하여 산출되는 것으로 실행 가능한 코드의 형태이다. | |
| 클래스 구현 | 소스코드 | ||
| 프로세스 구현 | 소스코드 | ||
| 컴포넌트 구현 | 소스코드 | ||
| 테스트 | 테스트 준비 | 테스트 요구사항 정의서 | 테스트를 진행할 때 참고해야 하는 기준이나,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부분을 기술한 문서이다. | 
| 조직 구성도 | 시스템 테스트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조직의 계층을 도식화한 문서로써 일반적인 조직도 표현방법을 사용한다. | ||
| 작업 절차 정의서 | 작업의 내용 및 절차, 관련 팀을 기술한 문서이다. | ||
| 일정 계획표 | 작업절차에 따른 세부일정을 단위기간별로 도식화한 차트형식의 문서이다. | ||
| 단위 테스트 | 테스트 계획서 | 테스트 절차를 기록한 문서이다. | |
| 테스트 결과서 | 테스트 절차를 기록한 문서이다. | ||
| 통합 테스트 | 테스트 계획서 | 테스트 절차를 기록한 문서이다. | |
| 테스트 결과서 | 테스트 절차를 기록한 문서이다. | ||
| 시스템 테스트 | 테스트 계획서 | 테스트 절차를 기록한 문서이다. | |
| 테스트 결과서 | 테스트 절차를 기록한 문서이다. | 
활동간 주요 산출물 연관성은 다음 그림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. 각 버블은 표준 객체지향 개발 모형의 활동을 의미하며, 화살표는 활동 간의 산출물 연관성을 나타 낸다.
아래 그림에서는 표준 객체지향 개발 모형의 산출물 중 UML 기반의 주요 산 출물의 활동간 연관성만을 나타내었다.
각 단계의 준비부분을 점선으로 구별하여 나타낸 것은 점선 오른쪽의 활동들이 시간적 수행순서를 가지지 않는 것에 반해, 각 단계의 준비활동은 시간적 순서에 의존적이기 때문이다.
또한 컴포넌트 관련 활동을 점선으로 구별하여 나타낸 것은 이 활동이 필수적인 활동은 아니며, 선택적으로 수행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.

 
						 
			 
			 
			 
			



